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LG유플러스는 웹 기반 차량용 게임 서비스 ‘게임포탈’을 기아의 전기차 ‘더 기아 EV3’에서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개발한 게임포탈은 차량용 게임 서비스로, 국내 브랜드 차량에서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현대차·기아와의 협업을 통해 상용화된 게임포탈은 웹 형태를 기반으로 제작돼 개별 게임 앱을 다운받지 않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명칭으로 더 기아 EV3에 적용된 게임포탈은 모바일 게임 전문기업 ‘모비릭스’의 인기 게임인 ‘타워디팬스킹’, ‘벽돌깨기퀘스트’, ‘마블미션’ 등을 비롯해 총 8종의 게임을 제공한다. 모두 짧은 시간에도 터치만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 종류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아 커넥트 스토어’ 웹페이지에서 아케이드 게임의 디지털 사양을 구매하면 된다. 안전을 위해 운행중에는 조작할 수 없으며, 잠깐 정차중이거나 충전을 위해 대기할 때 많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더 기아 EV3 자체에 게임포탈을 적용해 스마트폰 등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 차량에 내장된 디스플레이에서 바로 사용할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넷마블은 블록버스터 MMORPG ‘레이븐2’에 신규 이벤트 던전 ‘시련의 성터’를 업데이트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시련의 성터’는 ‘레이븐2’ 최초의 이벤트 던전으로, 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시련의 결정’을 획득할 수 있다. 이용자는 ‘시련의 결정’을 통해 추가 능력치 향상 효과가 있는 ‘시련을 이겨낸 자의 낙인’ 등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또 영웅 장비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시련의 보물 상자’ 등을 비롯해 다양한 특별 아이템을 제공한다. 신규 이벤트 던전 ‘시련의 성터’는 주간 단위로 정해진 시간 동안 누구나 입장할 수 있으며, 오는 24일 오전 5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악의의 파편, 토벌의 증서 등을 통해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을 확대하는 등 전반적인 밸런스도 개선했다. 넷마블은 이와 함께 ‘출시 50일 기념 출석 이벤트’를 통해 50일 기념 주화(1~6일차)와 50일 선물 꾸러미(7일차)를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레이븐2’ 공식 포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MMORPG ‘레이븐2’는 ‘2015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등 6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오는 8월 13일 대전 드림 아레나에서 ‘2024 유스 e스포츠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들이 e스포츠를 체험하고 게임 산업에서 진로를 탐색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는 넥슨재단, 카카오게임즈,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빅픽처인터렉티브,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여러 게임사 및 기관과 협업해 이번 행사를 진행한다. 넥슨재단은 e스포츠 대회 개최를 위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IP와 우승 장학금을 제공하고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운영을 지원한다. 올해 처음 참여한 카카오게임즈는 수상 아동 및 기관 장학금을 지원하고 카카오 IP 관련 굿즈를 후원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후원을 지속한다. 이처럼 다자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희망스튜디오가 추구하는 '콜렉티브 임팩트’ 플랫폼 모델의 사회공헌 방식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상호 협력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만들어 가는 것을 뜻한다. 2024 유스 e스포츠 페스티벌은 학부모와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넷마블이 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의 개발자노트를 통해 출시 100일 맞이 업데이트를 9일 예고했다. 먼저 서버 간 이동이 가능한 서버 이전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다. 캐릭터 하나를 이동하는 것이 아닌 현재 서버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캐릭터를 한 번에 이동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여름 기념 신규 의상도 업데이트 된다. 바닷속 모래에서 빛을 발하는 자개 컬러와 바다 생물이 연상되는 소재를 사용해 여름 의상 콘셉트를 구체화 했으며, 모자 등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아이템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신규 지역 ‘영광의 땅’도 추가된다. 신규 지역이 공개됨에 따라 새로운 퀘스트와 장비, 채집물, 아이템 등을 함께 선보이며 보다 다양한 모험의 즐거움을 제공할 전망이다. 넷마블은 이번 출시 100일 기념 업데이트를 7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개발자노트에서는 향후 업데이트 로드맵에 대한 정보도 소개됐다. 오는 8월 연맹 간 전쟁 콘텐츠 총력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총력전은 2주에 1회 정해진 시간에 진행, 점령을 원하는 지역 입찰에 성공한 연맹끼리 총력전을 벌일 수 있다. 승리한 1개 연맹은 일정 기간 지역을 점령할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넷마블은 신작 액션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2024 상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일반게임 프론티어 부문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이달의 우수게임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주최하는 행사다. 지난 5월 8일 출시한 '나혼렙'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기록한 ‘나 혼자만 레벨업’ IP 최초의 게임이다. 출시 전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전역에서 진행된 사전등록자 수는 1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후 구글 출시 24시간만에 매출 140억 원, 일일활성이용자(DAU 500만 명) 달성, 누적 2000만 다운로드 돌파 등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출시 직후 141개국 앱 마켓 다운로드 1위, 21개국 매출 1위, 72개국 매출 Top5, 105개국 매출 Top10 등의 성과를 거뒀다. 김준성 넷마블 개발총괄 본부장은 “원작 IP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만큼, 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개발해왔다”며 “론칭 후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달 29일 지타워에서 ‘제21회 넷마블게임콘서트’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넷마블게임콘서트는 넷마블문화재단이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2019년부터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게임산업 트렌드 및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현업자의 경험을 나누는 오픈 포럼 형식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게임콘서트는 ‘나, 우리, 세계, 사회’와 게임 간의 연결성을 알아보고 게임의 역할과 가치를 탐구해보는 ‘게임과 연결’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약 160여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민정상 이모티브 대표는 1부 ‘게임과 건강의 연결고리, 디지털 치료제’를 주제로 강연에 나서 다양한 검사와 치료 기법을 게임에 융합해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에 대해 소개하고 게임이 우리 신체와 정신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에 대해 설명했다. 2부에서는 게임 방송인 겸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용순님(활동명 ‘아구’)이 ‘게임과 시청자의 연결고리, 게임 방송인’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 게임과 시청자를 이어주는 게임 방송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게임콘서트에 참가한 김채연씨는 “게임이 이렇게 다양한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넷마블이 새롭게 출시하는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2’의 사전체험이 27일부터 시작된다. 넷마블은 신작 ‘모두의마블2’(개발사 넷마블엔투)의 사전체험을 오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사전체험은 다음달 11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된다. 넷마블은 사전체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정식 출시 이후 풍성한 혜택을 지급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우선 나만의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스테이지 모드’에서 ‘5지역’을 클리어하거나 ‘대전모드’에서 ‘플래티넘4’ 이상의 등급을 달성한 이용자들에게 정식 출시 이후 최고 등급의 캐릭터 ‘클레오 파트라’를 증정한다. 이와 함께 사전 체험 기간 300여개에 달하는 모든 코스튬을 무료로 이용해 아바타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모두의마블2는 전 세계 2억 명이 즐긴 모바일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의 후속작으로, 전작 IP(지식재산)를 계승하면서도 모두의마블 본연의 재미를 보다 캐주얼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가 전했다. 전작의 ‘행운 아이템’ 대신 각기 다른 스킬을 보유한 6개 캐릭터를 조합, 원하는 타이밍에 직접 스킬을 사용해 나만의 전략을 펼쳐가는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스마일게이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2023 민간 영역 다양성 현황 분석 연구 보고서’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우수 사례로 이름을 올렸다고 25일 밝혔다. ‘2023 민간 영역 문화 다양성 현황 분석 연구 보고서’는 국내 기업의 기업 다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증진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고 고려대학교 연구진이 평가모델을 설계했다. 기업다양성은 다양한 조직 구성원의 고유성을 존중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이 연결된 제도, 문화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잠재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돼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핵심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연구결과 스마일게이트는 종합점수 67점을 받아 국내 기업 유일의 우수 사례로 꼽혔다. 국내 상장사 177개 기업 평균 점수 42.5점을 훨씬 웃도는 점수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평균은 44.2점을 기록했다. 항목별로 보면, 기업 운영 영역에서 직원 평가 (100점), 직원 보상(83.3점), 기업 전략(80점), 직원 교육(70점), 조직 문화 (64.7점), 지원 제도(49.6점), 채용과 인적구성(42.5점) 순으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스마일게이트는 산하 창의성 교육 연구조직 퓨처랩이 '재단법인 퓨처랩'으로 출범했다고 19일 밝혔다. 퓨처랩은 재단법인 출범 이후 여러 세대가 관심사에 기반해 주체적으로 학습을 수행하는 '평생 학습(Lifelong learning)' 이론과 방안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확산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창업자인 권혁빈 CVO(최고비전제시책임자)가 재단법인 퓨처랩의 초대 이사장을 맡고,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이하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가 부이사장을 맡는다. 미첼 레스닉 교수는 어린이 교육과 창의적 학습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지난 2017년부터 퓨처랩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여러 프로그램 기획과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이사진으로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디스쿨(d.school) 애리엄 모고스 첨단기술 리드, 샌프란시스코 과학관 캐런 윌킨슨 디렉터, '시대예보:핵개인의 시대' 저자 송길영 박사 등이 합류해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퓨처랩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퓨처랩은 '평생 학습' 연구를 본격적으로 실행해 이론을 체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 확산할 계획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스마일게이트는 엔픽셀과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신규 MMORPG '이클립스: 더 어웨이크닝(가칭)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클립스’는 엔픽셀이 개발 중인 신규 IP 게임으로, 지형의 높낮이와 지형지물을 이용하는 전략적인 플레이 요소를 도입한 MMORPG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 5로 개발 중이며 모바일과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으로 2025년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양사는 ‘이클립스’의 성공적인 글로벌 현지 서비스를 이끌어 내기 위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일부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전 지역에 서비스할 계획이다. 백영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부문 대표는 “‘이클립스’는 MMORPG 베테랑 개발진의 전문 역량이 돋보이는 엔픽셀의 기대작”이라며 “그동안 축적된 스마일게이트의 퍼블리싱 역량을 기반으로 전 세계 게임 팬들에게 매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봉건, 정현호 엔픽셀 공동대표는 “풍부한 퍼블리싱 역량과 글로벌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수의 게임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한 스마일게이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심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