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e코노믹 = 이혜진 기자 | 충청남도 공주시가 뒤늦게 메타버스 세상으로 합류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말로, 가상현실 플랫폼을 의미한다. 코로나19 시기 크게 유행하기 시작해서 서울, 안산을 비롯한 많은 지자체가 메타버스에 가상공간을 꾸린 바 있다.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는 무령왕릉·공산성·석장리 등 유적지가 풍부하고 메이저리거 출신 야구선수 박찬호, 골프선수 박세리의 고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공주의 역사와 문화를 메타버스에 어떻게 녹여냈는지 직접 체험해보았다.
메타버스 공주월드는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는 방법, 게스트로 입장하는 방법이 있다. 온누리공주시민으로 등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게스트로 입장하면 메타버스 공주월드를 둘러볼 수는 있으나 포인트인 알밤캐시가 나타나지 않고, 미니 게임을 체험할 수 없다. 로그인 후 입장하면 각종 미니게임 및 명소 입장에 제한이 없다. 공주시민이 아니어도 온누리 공주시민으로 등록할 수 있다.
싸이월드 데자뷰... 마이룸, 내 캐릭터
공주월드에서는 크게 마이룸과 월드로 나눠진다. 마이룸은 공주월드 내의 나만의 공간으로 2000년대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의 마이룸을 떠올리게 했다. 다만 메타버스인만큼 3D로 구현된 모습은 2023년대 초반 인기를 끌었던 '본디'에 가까웠다. 옷장을 클릭하면 표정이나 옷 등으로 내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 싸이월드에서 도토리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었듯이 공주월드의 사이버머니인 알밤 캐시를 모아 마이룸이나 캐릭터를 꾸밀수 있다.

랜선 공주 여행... 유적지 메타버스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 유적지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메타버스 공간 속 유적지를 포함한 관광지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공주시의 명소를 유사하게 구현해놓았다. 공주의 천년고찰인 마곡사를 실제 방문한 적이 있던 기자는 공주월드의 마곡사를 입장했다가 사찰의 실제 배치와 문화재를 그대로 구현해놓은 것을 보고 감탄이 나왔다. 해마다 개최하는 백제문화제와 알밤 축제도 재현해 두었다.
오프라인 정보와 연계도 돼 있다. 마을정보, 공주의 주요 뉴스, 온누리 공주 가맹점 안내, 숙박정보 등 랜드마크 위 버튼을 누르면, 정보를 확인하고 해당 사이트가 연계되었다.

컨텐츠 즐기기... 공산성 활쏘기 공주알밤 재배 등 '미니 게임'

공주월드로 로그인해 들어가면 곳곳에 떠있는 공주알밤캐시를 얻을 수 있다. 곳곳에 떠 있는 책모양을 누르면 공주시의 역사와 문화에 관련된 퀴즈를 풀 수 있다. "동학농민 운동이 처음에는 무엇으로 시작되었나요?" "우리나라에서 중국 도자기가 주로 출토된 지역은 어디인가요?" 등이다. 획득한 알밤캐시는 공주월드 내 아이템 구입에 쓰인다. 획득한 알밤캐시를 마일리지로 교환하여 실제 고맛나루장터에서 사용할 수도 있다. 공주월드를 다니며 '무령왕릉 청동거울' '무령왕비 금동신발' '백제금동대향로' 등 보물 조각을 모으는 재미도 있다.

다만, 아직 미흡한 부분은 보였다. 공주시 홍보영상에 등장한 공산성 활쏘기, 공주알밤 재배 등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없었다. 박찬호 기념관 앞에 있어야 할 박찬호 볼타격, 산성시장 앞 '인절미 만들기'는 해당 장소에서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 서버 연결은 간혹 끊기고 불안정했다. 8일 오픈한 이래 계속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보아 아직 어수선한 분위기는 견뎌야 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