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데이e코노믹 = 박재형 기자 | KT가 차세대 문자 서비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문자 수신 고객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업들에게 제공해주는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RCS는 고용량/고화질 파일 첨부, 읽음 표시 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KT ‘내고객분석리포트’는 RCS문자 수신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성별과 연령 같은 인구 통계 외에도 라이프 이벤트 등 고객들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다.
KT는 문자 수신자 중 위탁정보 활용에 동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RCS문자를 발송한 자사 및 경쟁사에 대한 관심도는 물론, 시장 내 경쟁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트래픽 추이 등도 제공한다.
기업고객은 KT의 ‘스마트메시지RCS’ 서비스를 이용 시 ‘내고객분석리포트’를 같이 신청하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명제훈 KT 엔터프라이즈 통신사업본부 상무는 “KT 내고객분석리포트가 마케팅 문자를 사용하시는 고객사분들께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해 RCS문자 서비스가 기업들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