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e코노믹 = 이지혜 기자] 최근 기업들이 메타버스 기업과 손잡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 인간’을 만들면서 홍보 효과를 모색하고 있다.
가상 인간(버추얼 휴먼)은 3D 기술을 이용해 만든 정교한 외형 뿐만 아니라, 흥미로운 세계관을 보유하면서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 신한라이프의 TV 모델로 발탁된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CJ온스타일과 협업하는 가상 인플루언서 ‘루이’ 등이 그 예다.
가상 인간의 인기에 많은 기업들이 직접 가상 인간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1일 자체 개발한 가상 모델 ‘루시’를 고도화해 상품 주문 및 안내 역할의 인공지능(AI) 가상 상담원, 가상 쇼호스트 등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루시는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9월부터 자체 전문 인력을 통해 개발한 가상 모델로, 실제 촬영한 이미지에 가상의 얼굴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생성됐다.
루시의 설정은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29세 여성으로, 직업은 디자인 연구원이다. 패션모델도 겸업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는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이며, 현재 2만 1000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김유미 롯데홈쇼핑 홍보 담당자는 2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루시가 디자인연구원이자 패션모델로 설정된 계기와 관련, “홈쇼핑업이기 때문에 패션 쪽에 비중이 크다. 더불어 루시가 인스타그램 상에서 인플루언서 활동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MZ세대가 관심을 가지는 패션에 주안을 두고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세세한 세계관 설정도 인상적이다. 루시는 ‘핫 플레이스’와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활동적인 성격이다.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즐기며,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패션에 관심이 많고, 직접 옷을 만들어 입어보기도 하는 ‘능력자’다. 커피 취향은 라떼, 예술 전시와 뮤직페스티벌을 즐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31일 디지털 콘텐츠 제작기업 넥스트엔터테인먼트, 시각 특수효과 기업 엔진비주얼웨이브, 카이스트와 ‘메타휴먼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루시에 인공지능 기반 표현 기술을 적용하는 등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게임사도 뛰어들었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달 27일 가상 인간 ‘한유아’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의 VR(가상현실) 게임 ‘포커스온유’에 등장하는 히로인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과 손잡고 한유아를 실제 사람과 비슷한 수준으로 한층 더 고도화 했다.
한유아는 올해 말까지 연기, 음반 발매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도 추진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청한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이날 본지에 “스마일게이트가 IP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 히로인이었던 한유아가 버추얼 셀럽이 되면서, 게임 IP 확장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넷마블은 31일 개발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가 지분 100%를 출자해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를 설립, 가상 아이돌 매니지먼트 및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 등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사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상 모델은 시공간에 제약이 없고, 개인 사생활 리스크가 전혀 없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인물의 외모와 성격, 배경 등 세계관을 기업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및 브랜드 가치에 맞는 아이덴디티를 구성할 수 있어 산업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