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삼성전자 "재도약과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

  • 등록 2025.03.19 16:47:08
크게보기

투데이e코노믹 = 유서진 기자 | 삼성전자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AI와 로봇, 메드텍, 차세대 반도체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집중할 계획을 밝혔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19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6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초격차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재도약의 기틀을 다지고, AI 산업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5년은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어려운 환경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철학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매출 300조 돌파…브랜드 가치 1천억 달러 돌파

 

한 부회장은 지난해 반도체 산업의 경쟁 심화와 IT 기술 변화 속에서도 매출 300조 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또한, 지속적인 시설 투자와 연구개발 강화를 통해 성장 기반을 다진 결과, 2024년에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인터브랜드 평가 기준으로 사상 처음 1천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5년 연속 글로벌 5위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고 설명했다.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 친화 정책 강화

 

삼성전자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2024년 연간 9조8천억 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11월 기업 가치 저평가 우려를 고려해 10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으며, 1차로 3조 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완료한 데 이어, 2차 매입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 부회장은 “앞으로도 주주 친화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혁신 기술을 통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

 

삼성전자는 2022년 발표한 ‘신(新)환경경영전략’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전영현 DS부문장(부회장), 송재혁 DS부문 CTO 겸 반도체연구소장(사장), 이혁재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의 이사 선임 안건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이 상정돼 심의 및 표결이 진행됐다.

 

"AI·차세대 기술 전시 및 주주와의 소통 강화"

 

안건 표결 이후, 한종희 DX부문장과 전영현 DS부문장은 각각 올해 사업 전략을 발표하며 주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삼성전자는 주주들이 AI와 차세대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미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공간도 마련했다. 행사장에서는 ▲스마트싱스와 최신 AI 제품 기반의 AI 홈 ▲갤럭시 S25 시리즈를 활용한 갤럭시 AI ▲투명 마이크로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하만의 AI 기반 전장 솔루션 및 오디오 기기 ▲삼성메디슨의 프리미엄 초음파 진단기기 ▲AI 홈 컴패니언 로봇 볼리 등이 소개됐다.

 

또한, 주주들이 갤럭시 탭을 활용해 응원 메시지를 입력하면 대형 LED 디스플레이 ‘메시지 월’에 표시되는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를 위해 전자투표 및 온라인 중계를 진행하며, 보다 투명하고 열린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유서진 기자 ysj2323@todayeconomic.com
Copyright @2020 투데이e코노믹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투데이e코노믹 |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로 385, 8층 804-27호(마곡동, 우성에스비타워) 등록번호 : 서울,아52937 | 등록일/발행일 : 2020년 3월 9일 | 발행인/편집인 : 박재형 | 전화번호 : 010-2491-8008 | 운영사 : JH미디어 | 전화번호 : 070-4045-5491 Copyright ©2020 투데이e코노믹. All rights reserved. 「열린보도원칙」 본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l 우혜진 070-4045-5491 l wh5222@todayeconomic.com